검색닫기

목적

중증장애인들에게 특별장치가 장착된 장애인콜택시(부르미)를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의 이용 불편 해소 및 재활치료, 여가선용 등 사회활동참여 기회 확대를 위함.

운영개요

  • 운영규모
    • 부르미 (특별장치 장착 차량)
    • 바우처택시 (비휠체어 이용자)
  • 운영차종
    • 12인승 스타렉스 및 카니발 (리프트 특별장치차량)
  • 콜센터 운영시간
    24시간 운영
    • 휠체어 이용자
      • 예약콜 (07:00~22:00)
      • 1일전 9시부터 당일 2시간전까지 선착순 접수
        (앱에서 예약할 경우 09시~20시까지 접수 가능, 20시 이후 예약접수 할 경우에는 콜센터로 문의)
      • 바로콜 (22:00~익일 07:00)
    • 비휠체어 이용자 : 24시간 바로콜
  • 운행구역
    운행요금에 관한 표
    광역운행 관외운행 비고
    시행일시 2023.8.1.부터 2024.1.10.부터
    이용지역 부산광역시, 경주시, 포항시, 청도, 경상남도전 지역(18개 시·군) 경주, 양산,부산 노포동역, 부산 기장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이용대상 장애의 정도가 심한 보행상 장애인 광역운행 이용대상에 미해당되는 현 이용자 중 울산시민, 양산시민
    운행횟수 오전 4회 오전 2회 휠체어, 비휠체어 구분없음
    오후 4회 오후 2회
    이용요금 기본 3km 1,000원, 추가 417m, 100초100원 통행료 협회 부담
    운행 요금표 참고
    시외 할증없이 시내 요금 체계 동일 (단, 상한제 요금 초과시 상한요금 적용)
    이용방법 접수시간 이용가능시간
    전일 11시~ 17시 9시 ~ 18시
    - 울산 시내에서만 출발 가능
    - 대기시간 1시간 이내에 한하여 왕복 가능- 전화 예약접수 가능(앱 예약 불가)
  • 운행요금
    울산 관내 지역 운행요금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에서 정한 일반택시요금의 25%


    광역 및 관외 운행 요금표

    ※ 시외 할증없이 시내요금 체계 동일(상한요금 적용)

    운행요금에 관한 표
    구분 상한 요금 km 예상 시간
    부산 11,000 69km 1시간 34분
    경주 11,400 51km 56분
    포항 21,400 83km 1시간 34분
    청도 28,600 104km 1시간 21분
    경상남도 거제시 39,400 142km 2시간 01분
    거창군 58,000 216km 2시간 42분
    고성군 44,000 145km 2시간 05분
    김해시 14,600 73km 1시간 07분
    남해군 49,200 217km 2시간 52분
    밀양시 21,000 69km 1시간 02분
    사천시 64,800 172km 2시간 15분
    산청군 45,400 201km 2시간 29분
    양산시 12,600 52km 56분
    의령군 50,600 135km 1시간 44분
    진주시 34,800 155km 2시간 03분
    창녕군 39,200 114km 1시간 42분
    창원시 20,200 96km 1시간 32분
    통영시 50,400 201km 2시간 24분
    하동군 47,800 200km 2시간 31분
    함안군 43,800 123km 1시간 39분
    함양군 53,800 215km 2시간 43분
    합천군 42,800 173km 2시간 17분
  • 이용대상
    • 심한(중증)장애인이면서 보행상 장애가 해당되는 자
    • 2019년 7월 1일 이전 등록자의 경우 1,2급 중증 장애인인자
    • 65세 이상 휠체어 이용자로 대중교통이 어려운자
    • 장애인을 동반하는 가족 및 보호자
    신규 이용자 등록방법 : 전화 신청(052-292-8253) 및 서류팩스 송부(FAX. 052-292-8259)

    제출서류

    • 장애인증명서, 추가심사결과안내문
    • 65세 이상 휠체어 이용자
      • ①신분증
      • ② 전문의 진단서(휠체어로만 보행가능 문구포함)제출
      • ③ 보장구 처방전 제출 - 없을시 휠구입확인서(영수증)
    필수안내사항
    • 탑승시 휠체어 없을 경우 회차함
    • 탑승시 기사님께 신분증 제출 (56년생 이하)
    • 처방전 및 구입확인서 없을 경우 ①,② 서류만 받아서 등록
    • 서류제출 후 1~2일 소요 - 승인후 등록안내

이용방법

회원가입 후 이용 가능 ( 콜센터 및 홈페이지에서 회원등록 가능)
  1. STEP 01
    전화, 홈페이지, 앱 예약접수

    전화예약 : 052-292-8253

    홈페이지예약 : 바로가기

    앱예약 : 울산 부르미 (고객용)

  2. STEP 02
    운전원 배차 및 이동
  3. STEP 03
    시민 이용

아침시간대의 예약이 어려움 호소에 기존 예약을 통해 운영되는 방식에서 ‘바로콜(이용시간에 따라 바로 택시를 신청 할 수 있는 제도)’ 방식으로 운행되며, 저녁 10시 이후에는 휠체어 사용에 관계없이 이용고객 전부 바로콜로 운행합니다.

  • 휠체어 이용자 이용 하루 전 09:00부터 “예약” 및 “바로콜” 병행운행
  • 비 휠체어 이용자는 당일 이용하기 전 “바로콜”로 운행
  • 예약접수 시에는 장애인의 성명, 이용대상여부(장애 1-2급, 3급 지적 장애인 및 자폐증장애인 경우 중복장애 여부), 접수시간, 예약시간, 출발장소, 도착장소, 보호자 동반여부, 연락처 등을 확인하여 기록 접수한다.
  • 항공기 이용시 휴대폰 전원을 끄는 관계로 휠체어 이용 관계없이 도착시간을 감안하여 사전 예약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예약 거부 및 취소
  • 장애등급 등을 허위 고지하는 등으로 우선 배차를 받는 부정 탑승행위를 한 경우 차후 예약을 거부할 수 있으며, 천재지변등의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하여 운행이 불가 시 예약을 취소할 수 있다.

이용객 준수사항

  • 이용객은 예약시 콜센타에 장애 등급 등을 알려 이용가능 자임을 확인시켜야 하며, 차량 탑승 시 운전자의 복지카드확인 요청에 응하여야 한다.
  • 정신지체 장애 등 운전에 방해를 줄 수 있는 경우 등은 보호자를 동반하여 탑승하여야 하며, 여건이 그렇지 못할 경우 예약불허 또는 승차 거부를 할 수 있다.
  • 장애인 보조견을 제외한 운전에 방해를 줄 수 있는 애완견 탑승을 제할 할 수 있으며, 폭발성 물질, 인화성 물질 등을 소지할 경우 탑승을 할 수 없다.
  • 교통약자를 위한 보호자의 동반 탑승은 최초 탑승 시부터 같이 동승하여 타고 내려야 하며, 중도에 보호자만 개별적으로 탑승하거나 하차할 수 없다.
  • 안전밸트 필수 착용. 미착용시 운행 거부(기본요금 지불원칙)
  • 흡연, 과음, 욕설, 운전자에 대한 비방, 신호 대기 시 급작스런 방향전환요구 등의 행위금지(안전운행에 방해)
  • 합승금지
    단, 동일한 장소에서 함께 탑승하는 것은 예외(목적지 사전 통보)
  • 대기는 5분까지 허용하되, 회차할 수 있다.(대기시간에 따른 다음이용자의 이동불가 방지)
  • 취소 신청은 최소 1시간 전에 신청함을 원칙으로 한다.(불필요한 운행감소, 다음 이용자의 대한 배려)

차량운행원칙

  • 운전자와 이용자간 개별 또는 직접 거래 행위는 금지함
  • 차량 대기행위 금지 : 원칙적으로 차량의 병원 등에서 대기행위를 금함
    단, 병원 등에서의 귀가 차량 지원을 위해 사전 예약 시 센타에서 돌아올 차편까지 상담하여 복귀 차량까지 예약토록 운영
  • 승차 정원(승객 기준)
    일반좌석 탑승 인원 : 성인 4명(단 13세미만인 자는 1.5인을 1 인으로 봄)
    휠체어 이용객 : 1명